컴퓨터/정보처리기사 SW 공학

| 니앙팽이 - 객체지향(OOP) | 3-1 | 상속

객체지향

📕 3. 객체지향 상속


📄 1. 상속

1). 상속(inheritance)?

상속이란그림
기본 클래스의 멤버와 메소드를 물려받아
새로운 클래스(파생 클래스) 를 생성할 수 있다.
단, 기본 클래스의 생성자와 종료자는 제외.

ⓐ 상속의 대상이 되는놈은 2가지 있다. : 1. 클래스 & 2. 인터페이스

  • 즉 클래스만 상속하는게 아니라 인터페이스도 상속이 된다.

ⓑ C#에서는 단일 상속만 허용됩니다.

  • 클래스 & 추상클래스 : 하나만.
  • 인터페이스 : 여려개.
  • 예시
    1. 부모클래스는 없거나, 오직 단 하나만 상속 가능
    2. 인터페이스는 여려개도 상속이 된다.
    
    Class Foo : _부모클래스_ (또는) _인터페이스1_, _인터페이스2_ , ... , _인터페이스N_ {
    
    }
    

2). 상속의 의의

  1. 기존에 작성된 클래스를 재활용.
  2. 기존 클래스를 확장
  3. 기존 클래스를 재정의